설명절 연휴 가장 힘든 시간은 귀성길, 귀경길 정체로 고속도로에 묶여 있는 시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귀성길 정체 시간에 대해 살펴보면 정체 구간을 피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아래 링크들을 통해 사전에 귀성길 교통정보를 확인한 뒤에 귀성길, 귀경길 출발시간을 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서울시와 주요 도시 귀성길 정체 예상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귀성길 정체 예상
설명절 연휴 기간에 7개의 고속도로 갓길 몇 곳도 개방되고 고속도로 통행료는 면제됩니다.
서울시는 설날 당일 1월 22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극심한 교통 정체를 예상하고 있으므로 이 시간대는 피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요 정체 구간은 경부고속도로, 서부간선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입니다. 설날 다음날인 1월 23일은 오전이나 오후 5시 이후에 일부 구간은 정체가 풀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귀성길 예상 소요시간
1월 20일 오후 9시 기준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5시간 10분, 울산까지 4시간 50분, 강릉까지 2시간 40분, 광주까지 5시간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설연휴 기간 동안 총 2,648명, 하루에 평균 530만 명이 이동할 것이라고 한국교통연구원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1년 설연휴와 비교했을 때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귀성길 가장 정체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간이 궁금하실겁니다. 아마도 1월 21일 오전과 22일 오후가 가장 붐비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실시간으로 귀성길 예상 소요시간을 확인하여 출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