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와인 활용방법 와인 버리지 마세요
와인을 오픈해서 한 병 다 마시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와인을 버려야 할까요? 아니면 다 먹을 때까지 보관해야 할까요? 와인마다 정해진 보관기간을 넘긴 와인은 이미 향과 맛이 많이 변해있을 겁니다. 남은 와인을 버리기보다 다른 방법으로 활용하면 됩니다. 상하지 않은 와인은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고, 다른 음료를 만들어서 마실 수도 있고, 집안일과 미용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남은 와인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리에 활용하는 방법
남은 와인을 활용하여 음료를 만들고, 소스를 만드는 등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방법은 고기를 재우는 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시다 남은 와인을 스테이크나 돼지고기 등에 반나절 정도 재우면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고기의 잡내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는 스테이크를 구울 때 살짝 익었을 때 위에 뿌려주면서 익히면 좋습니다. 생선 구이나 조림할 때에도 남은 와인을 활용하면 생선 비린내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고기를 먹을 때 소스가 필요하면 양파, 당근 등 야채와 데미글라스 소스에 남은 와인을 활용하여 고기에 곁들일 소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TV 프로그램에 나왔던 음식으로 복숭아 와인 조림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천도복숭아를 먹기 좋게 잘라 와인 300ml와 설탕 300ml를 넣어 끓인 후 복숭아가 투명해질 때까지 조리면 맛있는 복숭아 와인 조림이 완성됩니다. (복숭아 갈변을 방지하기 위해 레몬즙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우유에 넣으면 복숭아 라테가 되고 요구르트에 넣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음료에 활용하는 방법
남은 와인은 음료에도 활용이 가능한데, 사과, 오렌지, 레몬 등 여러 과일에 계피, 설탕, 팔각 등을 넣어 끓이면 프랑스식 음료인 달콤한 뱅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뱅쇼는 끓이는 과정에서 알코올이 날아가기 때문에 음료로 마실 수 있고, 시트러스 계열의 과일이 많이 들어가 비타민 음료처럼 섭취하게 됩니다. 그리고 상큼한 맛과 단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스페인식 와인음료 샹그리아를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과일들과 사이다 또는 탄산수를 넣어 와인과 함께 5-6시간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뱅쇼나 샹그리아 음료를 만들 때에는 화이트 와인보다 레드 와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사이다나 탄산수에 와인을 넣어 에이드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칵테일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와인에 설탕 한 큰 술 정도 섞은 다음 탄산수를 넣어주면 와인으로 에이드 만들기 완성입니다. 여기에 레몬 등을 첨가하면 한층 고급스러워 보일 것입니다. 이것도 다 귀찮다면 사이다에 와인만 섞어 마셔도 좋습니다. 달달한 스파클링 와인에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넣어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집안일에 활용하는 방법
와인에서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기름기를 제거에 탁월하며 살균 성분이 있어 집안일을 할 때 활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키친타월이나 행주에 베이킹소다와 남은 와인을 적셔 싱크대나 가스레인지 등 기름이 묻은 부분을 닦아주면 기름때를 지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행주를 물에 적셔서 다시 한번 닦아주면 됩니다. 이 방법은 기름뿐만 아니라 싱크대 수전에 있는 물때 청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 와인에 베이킹 소다를 섞어 빨래를 할 때에도 활용이 가능한데, 마지막 헹굼에서 화이트 와인을 넣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과일이나 채소를 씻을 때 물에 와인을 섞어 씻어주면 살균 효과 때문에 깨끗이 세척이 가능합니다. 인위적인 화학적 세정제가 아니라 천연 살균제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용에 활용하는 방법
와인에는 폴리페놀 성분과 AHA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 각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얼굴 각질뿐만 아니라 두피의 각질 제거에도 효과적이며 건조한 날씨에는 머릿결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여기에 약간의 꿀을 가미하면 헤어팩 효과가 더 좋습니다. 와인에 촉촉함을 주는 AHA 성분이 있기 때문에 페이스 마스크나 화장솜에 와인을 적셔 얼굴에 올려주면 너무나 간단한 스킨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와인을 목욕 또는 족욕하는 데 활용하면 좋습니다. 몸이 피로할 때 따뜻한 물에 와인을 1~2컵만 섞어 와인 목욕이나 족욕을 해주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킵니다. 뭉쳐있던 근육을 풀어줌과 동시에 노폐물을 제거해주며 피부도 부드럽게 해 주니 목욕할 때 꼭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피부에 사용할 때에는 와인의 알코올 성분이 예민한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팔 안쪽에 테스트를 해본 후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