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A 노선이 개통되면서 빠른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지만 자주 이용하기엔 비용이 부담스러운 분들이 많을 거예요. 그래서 교통비를 최대한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2024년 5월에 시행되는 K패스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그럼 K패스 카드 신청방법과 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패스란?
k패스란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어느 정도를 환급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 지원제도를 말합니다. 알뜰교통카드의 후신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운데요, 기존의 알뜰교통카드의 단점들을 없애면서 혜택은 더 키운 지원제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K패스 사용 가능 지역
K패스 카드는 전국 17개 시, 도(189개 시, 군, 구) 모든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인구 10만 명 이하의 일부 지자체는 제외됩니다.
2. 사용 가능 대중교통
k패스 카드는 일반 교통카드로 사용가능한 시내버스, 지하철, 광역버스도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이번에 개통한 GTX까지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환승도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K패스 혜택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이용했을 경우, 지출한 교통금액에서 최대 53%, 월 60회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적립금은 다음 달에 현금, 마일리지 또는 카드 공제 방식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0%, 청년은 30%, 저소득층은 53%까지 최대 60회까지 매월 환급됩니다.
- 일반 : 20%
- 청년(만 19세~34세) : 30%
- 저소득층 : 53%
그리고 추가로 카드사 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신청방법
1. 신규가입자
K패스를 이용하려는 신규 사용자(알뜰교통카드 사용자 제외)는 K-패스 누리집(korea-pass.kr)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11개 카드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상품을 고르면 됩니다. 카드는 카드사별 혜택을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카드로 고르면 될 것 같습니다.
2. 알뜰교통카드 사용자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전환신청 절차를 밟으면 별도의 카드 신청을 할 필요 없습니다. 기존 카드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니 전환신청해 두시기 바랍니다. k패스 전환 신청은 4월 30일까지고, 알뜰교통카드는 4월 30일까지만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에게 맞는 교통카드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