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하부가 물에 잠긴 차량을 '침수차'라고 합니다. 여름 장마철에는 폭우로 인해 침수차 피해가 많이 발생합니다. 침수차량은 엔진 등 모든 내부 기관에 물이 들어가 망가지게 되는데요. 당장은 큰 문제가 안 나타나도 추후 시동이 꺼지게 되거나 전자장치 오작동 등 운전자를 위험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고차 거래를 할 예정이라면 침수차 확인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침수차량 확인방법
침수된 차량은 부품을 교체하는 등 정비하여 감쪽같을 수 있기에 침수차량을 100% 확신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구매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침수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연료 주입구를 확인합니다.
연료 주입구를 열었을 때 녹이 보인다면 침수차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침수 외 다른 이유로 녹이 슬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방법들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안전벨트를 확인합니다.
침수차량의 경우 안전벨트 안까지 다 젖기 때문에 최대한 당겨보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당겨봤는데 축축함이 느껴진다면 침수됐을 확률이 높습니다. 아니면 안전벨트 자체를 새 걸로 교체했을 수도 있으니 차량 상태에 비해 너무 새것으로 보인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3. 시트를 당겨봅니다.
시트 옆에 레버를 이용해서 시트를 최대한 당겨봅니다. 침수차라면 손잡이나 이동 레일에 녹이 슬어있을 수 있습니다.
4. 에어컨 필터를 확인합니다.
에어컨 필터도 물에 젖은 흔적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안전벨트처럼 새것으로 교체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차량 상태와 다르게 너무 깨끗하면 침수차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5. 차량 문 고무 몰딩을 확인합니다.
침수차량이라면 차량 어딘가에 흙이나 돌 조각들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겉으로는 보이지 않는 곳을 확인해 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차량 문 접합 부분의 고무 몰딩을 손으로 벌렸을 때 흙, 돌 등이 보인다면 침수차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6. 시거잭을 확인합니다.
차량용 시거 라이타를 연결하는 단자인 시거잭을 확인해 봅니다. 침수차량이라면 분명 시거잭에도 물이 들어갔을 겁니다. 녹이 슬거나 면봉 등으로 내부를 닦아봤을 때 물기가 있다면 차량이 잠겼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침수차량 조회
2023년 11월부터는 차량 번호만 입력해도 침수차 확인이 가능합니다. 금융위원회에서 금융공공데이터를 추가로 개방하여 그 범위는 침수차량 진위 확인 서비스, 대차 거래정보, 보험 가입 정보 등으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2020년 6월에 금융공공기관의 금융공공데이터가 처음 개방되었습니다. 침수차량 조회는 중고차 거래를 하는 데 투명성을 제공하여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봅니다.